협회소개
협회소개

변화와 혁신의 섬유산업!
한국섬유수출입협회는
섬유기업의 글로벌 선도를 지원합니다.
섬유산업은 1987년 단일산업 최초로 100억달러 수출을 달성했으며, 1994년에는 섬유직물이 우리나라 단일품목으로 첫 100억달러 수출을 달성하는 국가 경제발전을 이끈 주력 산업이었습니다.
산업의 선진화와 구조 개편에 따라 오늘날의 섬유산업이 다소 침체 국면에 놓여는 있으나 여전히 많은 일자리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최근 글로벌 공급망 붕괴와 대외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고 현상이 진행되며 우리 경제는 새로운 위기와 도전의 시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특히 섬유제조현장의 인력난,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우리 미들스트림 섬유기업은 채산성 악화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 어느때 보다 섬유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설비투자와 차별화 및 첨단소재로의 품목 전환이 절실한 때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섬유기업들이 친환경·디지털 전환이라는 글로벌 시장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산업 전반의 생산효율성과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구조전환 및 품목 전환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협회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춰 제조공정의 자동화와 3D 텍스타일 구현에 앞장서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공정저탄소화 및 친환경 인증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부가가치 섬유소재로의 전환과 다양한 해외 프리미엄 섬유전시회 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수출 확대에 힘쓰겠습니다.
앞으로도 협회는 미들스트림 섬유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하며,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지원과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섬유수출입협회 회장
